목차

수정주의 플레인스케이프

수정주의 역사 (Revisionist History) 규칙을 사용한 플레인스케이프 (Planescape) 플레이 바이 위키 페이지입니다.

기사

제목 작성자 기사구분1)
죽음을 빚진 우정 레라 네자트 1차 기사 (직접 출처)
의문의 여검사 타퀄름 1차 기사 (직접 출처)
Their Finest Hour(1) 알 모르트 1차 기사 (직접 출처)
In Part Of (1) 모이신 1차 기사 (직접 출처)
Truth - 1 카누메아스 1차 기사 (직접 출처)
'두' 전쟁의 여신알 모르트 반박기사
조롱의 대가 알 모르트 굴욕일기(!)
In Part Of (2) 모이신 1차 기사 (직접 출처)
Their Finest Hour(2) 알 모르트 1차 기사 (직접 출처)
세 노파의 예언 레라 네자트 1차 기사 (직접 출처)
세레몰포시스 타퀄름 1차 기사 (직접 출처)
Truth – 2 카누메아스 1차 기사 (직접 출처)
세 사람이었다? (일부 철회)모이신 1차 기사 (직접 출처)
두 사람이었다? 알 모르트 반박기사
정오표 도착 모이신 굴욕일기
맹세의 성취 알 모르트 1차 기사 (직접 출처)
적과의 동침 레라 네자트 1차 기사 (직접 출처)
말했거나 죽었거나 (1) 모이신 1차 기사 (직접 출처)
Their Finest Hour(3) 알 모르트 1차 기사 (직접 출처)
악마의 거래 레라 네자트 1차 기사 (직접 출처)
꼭두각시 타퀄름 1차 기사 (직접 출처)
그녀의 비밀 모이신 반박기사
엘더 브레인의 경고 타퀄름 굴욕일기
Truth - 3 카누메아스 1차 기사 (직접 출처)
라크마 레라 네자트 1차 기사 (직접 출처)
돈을 쫓아라 레라 네자트 1차 기사 (간접 출처)
내부의 적(1) 알 모르트 1차 기사 (직접 출처)
말했거나 죽었거나 (2) (미완)모이신 1차 기사 (직접 출처)
Truth – 4 카누메아스 1차 기사 (직접 출처)
Truth – 5(추가중) 카누메아스 1차 기사 (직접 출처)
네오쓸리드(작성중) 타퀄름 1차 기사 (직접 출처)
신이 눈을 뜨다 레라 네자트 1차 기사 (직접 출처)
내부의 적(2)(작성중) 알 모르트 1차 기사 (직접 출처)

밝혀진 역사(?)

캠페인 시작 당시 확실하게 정해진 것들

현재까지 조사원들에 의해 밝혀진 역사적 사실입니다!

  1. 울리사리드 수끌리어의 기록을 바탕으로, 남성 이름의 기스양키 라이잔이 사실은 여성이었음이 밝혀짐. 라이잔은 일리시드로부터 위기에 빠진 기스제라이들을 구출해 달아났다고 함. (의문의 여검사)
  2. 돌파 사건 당시 생존했던 유령들의 증언을 바탕으로, 라이잔마라켄이 타나리 로드 라반투스를 쓰러뜨림이 확인됨. (Their Finest Hour(1))
  3. 감각석에 남겨진 것에 따르면, 라이잔마라켄은 기스양키와 기스저라이에 공격당했으며, 이때 비교적 저항이 적었다고 함. (In Part Of (1))
  4. 마라켄라이잔은 각자 상대를 죽이기로 맹세한 사이였으며, 게헨나 등 하계에서 무엇인가를 조사해가며 정보를 교환하고 있었음. (죽음을 빚진 우정)
  5. 시길 하(下) 구역에서 라이잔마라켄의 무덤 발견. 묘비에는 '맹세를 이루었다'고 적혀 있었음.(Their Finest Hour(2))
  6. 라이잔은 튜’나라스의 여왕의 경호 대장이였으며 어떤 비밀 탐색을 위해 나섰다 실종이 되었고, 마라켄은 저스’아드’룬 수도원의 수련생으로 스승 중 한명인 자라시에를 이유 불명으로 살해하고 그대로 자취를 감추었다.(Truth - 1)
  7. 가르바그라는 기스양키가 라이잔을 미워했으며, 둘 사이의 관계를 밝혀내 끝끝내 둘을 죽이는 데 앞장섰다. (In Part Of (2))
  8. 라이잔의 아버지는 세레몰포시스 과정을 거쳐 희생되어 울리사리드 수끌리어가 되었다. (세레몰포시스)
  9. 익명의 한 기스제라이가 사실 자라시에를 죽인 것은 마라켄이 아니라 라이잔으로 그 증거로 상황 증언과 라이잔의 단검, 마라켄의 사물함 열쇠를 카누메아스에게 준다.(Truth – 2).
  10. 라반투스라이잔마라켄에게 죽는 것은 잿빛 폐허의 세 노파가 한 예언에서 예정되었다 (세 노파의 예언)
  11. 가르바그는 본래 라이잔마라켄, 이 둘과 맹세를 같이 했었다. 허나 마라켄은 사랑을 거부하고 맹세를 지켰고 가르바그는 맹세를 거부했다. (세 사람이었다?)
    • 세 사람이었다?에 대한 반박기사 : 가르바그는 맹세에 참여하지 않았으며, 자신의 약혼녀인 라이잔이 마라켄과 같이 있다는 것을 알고 척살조를 편성해서 두 사람을 추적하기 시작했다. (두 사람이었다?) 확정
  12. 라이잔마라켄은 마지막 순간, 서로에게 일격을 가함으로써 맹세를 성취했다. 척살조들은 그들의 시신을 시길에 남기고 떠났다. (맹세의 성취)
  13. 라이잔은 시길에서 마라켄에게 그녀가 수끌리어를 미행하다가 발견한, 기스양키와 기스져라이 모두를 위협하는 모종의 사실을 알렸고 이는 두 사람이 협력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다. (적과의 동침)
  14. 라반투스는 자신이 기스제라이와 기스양키에게 죽을 것이라는 예언을 듣고 일리시드와 동맹을 맺어 기스제라이와 기스양키를 모두 멸망시키기로 하고, 대신 시길을 장악하는 데 일리시드의 도움을 청한다. 일리시드는 타나리 몰래 바테주와도 동맹을 맺는다. 수끌리어를 미행하다가 이를 엿들은 라이잔은 이 계획을 저지하려고 마라켄의 협력을 구한다. (악마의 거래)
  15. 가르바그라이잔마라켄이 죽은 후 곧 몰래 돌아와 비석을 세웠다. 그리고 자살처럼 스스로 목숨을 전투에 내던졌다. (말했거나 죽었거나 (1))
  16. 라이잔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수끌리어에게 조종당하고 있었다. (꼭두각시)
  17. 라이잔은 자신의 아버지가 일리시드가 되었고, 생전에 가지고 있었던 정보를 얻기 위하여 찾아다니고 있다. 그리고 마라켄에게는 약속 장소로 Abyss로 오라는 편지를 그 전이문의 열쇠와 함께 보낸다.(Truth - 3)
  18. 돌파 사건 당일, 라이잔마라켄은 시길 방위군을 도와 타나리의 군대를 격퇴한다. 이때 두 명의 모습은 많은 사람들에게 감명을 준다. (Their Finest Hour(3))
  19. 돌파 사건 1년 전부터 기스제라이와 기스양키는 학살과 보복 학살로 전쟁 상태였으며, 이들 보복전의 시작이 된 사건들이 정말로 기스제라이나 기스양키의 소행이었는지 불명확했다. (라크마)
  20. 바테주와 일리시드의 이간질은 기스제라이와 기스양키 사이의 간극을 더욱 벌어지게 한 원인이었다. (돈을 쫓아라)
  21. 기스제라이의 내부에서도 기스양키에 대한 전쟁을 부추긴 세력이 있었다. 그들 중 하나는 바로 자라시에였다. (내부의 적(1))
  22. 수끌리어는 자라시에를 통해 엄청난 비밀을 가지고 있는 마라켄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기 위하여 복잡한 정신 조작을 해놓았다.(Truth – 4)
  23. 수끌리어는 차원문의 신 아오스카르의 능력을 이용해 시길의 차원문에 대한 레이디의 제어력에 대항하고자 획책했다. (신이 눈을 뜨다)

연구원과 권위도

연구원과 각 연구 대상에 대한 권위도를 추적하는 표입니다.

라이잔 마라켄 수끌리어 라반투스 가르바그 연구자금
레라 네자트 7 7 1 1 0 9
타퀄름 7 1 1 0 0 8
알 모르트 6 6 0 0 3 4
모이신 8 4 0 0 2 1
카누메아스 6 8 0 0 0 3

수정 규칙

원래 규칙과 다른 부분입니다.

플레이 주기

플레이 주기는 2일입니다

반박 경매 절차

연구원 일기 규칙

각종 설명서

관련 링크

플레인스케이프 관련 자료 링크 모음

1) 직간접 출처에 의존하는 1차 기사, 반박기사가 있다